현재 우리 대학에서 시행 중인 편입학전형의 유형에 대해 정의함으로써 지원 예정자가 어느 전형에 지원 자격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.
-
- 일반편입학이란 전문대학을 졸업하거나 4년제 대학의 2년 이상 수료 혹은 이와 상응하는 자격을 갖춘 분들에게 지원 자격을 부여하는 편입학전형으로, 편입학 시기에 해당 학과의 3학년 학생 중 결원(자퇴, 제적 등의 사유로 발생)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선발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선발인원이 있을지 없을지 여부는 학과에 따라 다르며 매년 12월 초에 확정됩니다.
- 3학년으로 편입하게 되고, 이전 대학에서의 전공과 상관없이 저희 대학 모든 학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.
간호학과의 경우 교과과정 등의 사유로 인해 3학년으로 편입하더라도 2학년 과정부터 시작합니다.
-
학사편입학이란 4년제 대학을 졸업하거나 이와 상응하는 자격을 갖춘 분들에게 지원 자격을 부여하는 편입학전형으로 매년 해당 학과 신입생 입학정원의 4%까지 선발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치기공학과는 신입생 입학정원이 50명이므로 이에 대한 4%인 2명까지 선발할 수 있습니다.
간호학과의 경우 매년 해당 학과 신입생 입학정원의 10% 까지 모집할 수 있습니다.
3학년으로 편입하게 되고, 이전 대학에서의 전공과 상관없이 저희 대학 모든 학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.
간호학과의 경우 교과과정 등의 사유로 인해 3학년으로 편입하더라도 2학년 과정부터 시작합니다.
-
- 학사학위특별과정편입학(야간)이란 전문대학 출신 의료 보건 전문 인력의 계속 교육을 위해 야간에 설치한 편입학전형으로 반드시 동일학과 출신(단, 병원경영학과는 의무기록사 면허증 취득 가능 학과만 지원가능, 유사 학과도 지원 가능)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. 해당 학과 및 선발인원은 간호학과 40명, 임상병리학과 16명, 물리치료 학과 16명, 방사선학과 16명, 치기공학과 16명, 병원경영학과 16명입니다. 과거 2년제 출신과 현재 3년제 출신 모두 지원할 수 있습니다.
- 3학년으로 편입하게 되고, 야간 과정이므로 직장 생활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.
-
- 2008학년도 편입학전형까지는 전문학사학위소지자전형으로 불렀으나 2009학년도 편입학전형부터 의료인력전문학사편입학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.
- 의료인력전문학사편입학이란 전문대학 출신 의료 보건 전문 인력의 계속 교육을 위해 설치한 편입학 전형으로 반드시 3년제 동일학과 출신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.
매년 해당 학과 신입생 입학정원의 10%까지 선발할 수 있습니다. 해당학과는 간호학과, 임상병리학과, 물리치료학과, 방사선학과, 치기공학과 입니다.
- 4학년으로 편입하게 되고, 주간 과정이므로 현실적으로 직장 생활과 학업을 병행할 수 없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