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과정 이수체계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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융복합 교과구분 | 이수 구분 | 학년-학기 | 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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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-1 | 1-2 | 2-1 | 2-2 | 3-1 | 3-2 | 4-1 | 4-2 | ||
융합전공필수 | 전필 | ||||||||
융합전공선택 | 전선 | 사회복지윤리와철학 | 노인사회서비스론 | 치매노인과가족복지론 | 치매노인통합사례관리 | ||||
고령사회와노인인권실천 | 치매노인과건강관리 | 치매노인과장기요양보험 | 치매노인과사회서비스개발과평가 | ||||||
일본어 A-1 | 일본어A-2 | 일본어B1-1 | 일본어B1-2 | 글로컬노인복지현장실습세미나 | |||||
치매노인건강 및 실습 | 치매노인비약물통합치료및실습 | 치매노인관리와지역사회보호체계 | |||||||
융합전공 선택 (캡스톤디자인) | 전선 | ||||||||
융합전공 선택 (현장실습) | 전선 | 글로컬노인복지현장실습 |
6대 핵심역량 이수체계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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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수학년학기 | 교과목명 | 6대 핵심역량 | 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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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덕 | 소통 | 창의 | 융복합 | 공동체 | 국제화 | ||
1-1 | |||||||
1-2 | |||||||
2-2 | 사회복지윤리와철학 | ○ | |||||
2-2 | 일본어A-1 | ○ | |||||
2-2 | 고령사회와 노인인권 실천? | ○ | |||||
3-1 | 일본어A-2 | ○ | |||||
3-1 | 치매노인과 건강관리 | ○ | |||||
3-1 | 치매노인건강 및 실습 | ○ | |||||
3-1 | 노인사회서비스론? | ○ | |||||
3-2 | 치매노인과가족복지론 | ○ | |||||
3-2 | 일본어B1-1? | ○ | |||||
3-2 | 치매노인과 장기요양보험 | ○ | |||||
4-1 | 치매노인통합사례관리 | ○ | |||||
4-1 | 일본어B1-2 | ○ | |||||
4-1 | 치매노인과 사회서비스개발과 평가 평가 | ○ | |||||
4-1 | 치매노인비약물통합치료및실습 | ○ | |||||
4-2 | 치매노인관리와지역사회보호체계 | ○ | |||||
4-2 | 글로컬노인복지현장실습세미나 | ○ | |||||
4-2 | 글로컬노인복지현장실습 | ○ |
융합전공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
융합전공 핵심역량 | 융합전공 핵심역량 정의 | 세부역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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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권중심의 휴먼케어서비스 가치관 | 인간의 존엄, 자유, 권리를 존중하며 인간애를 기본으로 한 노인복지실천의 윤리와 철학에 대한 이해 | 인간존중 사고 |
인간에 대한 사랑과 통찰 | ||
노인복지 윤리와 철학 | ||
공감적 이해와 의사소통 |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과 상황에서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의사소통 능력 |
경청 및 공감 능력 |
설득 및 협의 기술 | ||
자기 표현력과 의미 전달력 | ||
사회정의의 이해와 협력적 시민의식 | 공동체 현안에 대한 깊은 관심과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며 공익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성숙한 시민의식 | 협력적 시민의식 |
비판적 사고 | ||
사회정의에 대한 이해 | ||
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수용력 |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-국가-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글로벌 공동체 발전을 위한 적극적 참여와 주도 | 외국어 활용 능력 |
문화적 감수성과 다문화 수용력 | ||
글로벌 공동체 활동 참여 | ||
혁신적 사고 | 노인복지보건 전문분야의 폭넓은 지식, 기술, 경험을 활용하여 사회문제에 대한 혁신적 접근과 해결방법 탐구 | 사회문제 분석과 해결 능력 |
독창성과 학문적 호기심 | ||
지역사회 변화 창출 능력 | ||
통합적 사고와신지식 창출능력 | 전공에 대한 전문성과 타학문에 대한 이해와 개방적 태도를 바탕으로 초전공적 신지식과 기술을 창출하는 능력 | 통합적 사고력 |
지식정보의 처리와 융합사고 | ||
신지식 구성 및 가치창출 능력 |
융합전공역량 교과체계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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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년-학기 | 교과목명 | 인권중심의 휴먼케어서비스 가치관 | 공감적 이해와 의사소통 | 사회정의의 이해와 협력적 시민의식 | 문화 감수성과 다문화 수용력 | 혁신적 사고 | 통합적 사고와신지식 창출능력 | ||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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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권존중 사고 | 인간에 대한 사랑과 통찰 | 노인복지 윤리와 철학 | 경청 및 공감 능력 | 설득 및 협의 기술 활용능력 | 자기 표현력과 의미 전달력 융복합된 자기 표현력과 의미 전달력 | 협력적 시민의식 | 비판적 사고 | 사회정의에 대한 이해 미디어콘텐츠 제작능력 | 외국어 활용 능력 | 문화적 감수성과 다문화 수용력 | 글로벌 공동체 활동 참여 | 사회문제 분석과 해결 능력 | 독창성과 학문적 호기심 활용능력 | 지역사회 변화 창출 능력 | 통합적 사고력 능력 | 지식정보의 처리와 융합사고 파악 능력 | 신지식 구성 및 가치창출 능력 미디어콘텐츠 제작능력 | ||
2-2 | 사회복지윤리와철학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2-2 | 일본어A-1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2-2 | 고령사회와 노인인권 실천?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3-1 | 일본어A-2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3-1 | 치매노인과 건강관리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3-1 | 치매노인건강 및 실습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3-1 | 노인사회서비스론?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3-2 | 치매노인과가족복지론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3-2 | 일본어B1-1?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3-2 | 치매노인과 장기요양보험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4-1 | 치매노인통합사례관리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4-1 | 일본어B1-2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4-1 | 치매노인과 사회서비스개발과 평가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4-1 | 치매노인비약물통합치료및실습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4-2 | 치매노인관리와지역사회보호체계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4-2 | 글로컬노인복지현장실습세미나 | ○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
4-2 | 글로컬노인복지현장실습 | ○ | ○ | ○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