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공역량 교과체계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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봉사역량(도덕) | 의사소통역량(소통) | 창의적 문재해결역량(창의) | 자기주도적 학습역량(융복합) | 리더십 역량(공동체) | 글로벌역량(국제화) | |||||||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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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수시기 | 교과목명 | 봉사현장과 지역기관이해 | 자원봉사 의식 함량 | 이타심 함량 | 조직원 간의 협업능력 | 장애우 개인 및 가족 등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심리상담능력 | 가정지향적 의사소통 강화능력 | 프로그램 개발능력 | 치료중재능력 | 행동수정능력 | 선별 및 진단능력 | 조사분석능력 | 해석통합능력 | 프로포잘 작성능력 | 융복합 정보활용능력 | 인적 네트워크 구축능력 | 현장실무 분석능력 | 실무적용 및 체계화능력 | 지역사회 기반 공동제 의식 함양 | 글로벌 시스템의 이해 | 다문화 인식 고취 | 어학능력 증진 |
1-1 | 의사소통장애개론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
1-2 | 언어학개론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
청각학개론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2-1 | 언어발달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
언어기관해부생리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말과학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청각해부생리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SPOT창의설계현장실습Ⅰ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및 실습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2-2 | 조음음운장애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
언어발달장애 및 실습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청각장애언어재활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행동청능평가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문제행동언어재활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장애아동의이해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SPOT창의설계현장실습Ⅱ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3-1 | 음성장애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
의사소통장애상담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전기생리청각평가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보청기평가및적합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청각장애평가실습Ⅰ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유창성장애및실습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언어재활관찰및실습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3-2 | 신경언어장애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
학습장애언어재활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인공와우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언어진단실습Ⅰ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언어진단실습Ⅱ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보청기평가및적합실습Ⅰ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SPOT창의설계현장실습Ⅲ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Capstone Design을 통한학령기언어치료프로그램개발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|
4-1 | 뇌성마비 언어재활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
자폐범주성장애 언어재활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전정기능장애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청능재활실습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언어재활실습Ⅰ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언어재활실습Ⅱ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보청기평가및적합실습Ⅱ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|
SPOT창의설계현장실습Ⅳ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Capstone Design을 활용한교재교구개발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학령기의사소통장애이론및실습 | ○ | ○ | ● | |||||||||||||||||||
4-2 | 아동청각학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
보완대체의사소통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노화와 의사소통장애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청능재활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언어재활현장실무 | ○ | ●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창각장애평가실습Ⅱ | ● | ○ | ○ | |||||||||||||||||||
의사소통장애 심화이론및실습 | ○ | ● | ○ |